C++/C++ CS 개념

IP

CE : 하랑 2023. 11. 11. 18:27

 

 

IP 주소

-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 자원을 구분하기 위한 고유한 주소

- 숫자로 8비트씩 4부분, 총 32비트로 구성

 

1. A Class

- 국가나 대형 통신망에 사용 (0~127)

- 2^24 = 16,777,216개의 호스트 사용 가능

 

2. B Class

- 중대형 통신망에 사용 (128~191)

- 2^16 = 65,536개의 호스트 사용 가능

 

3. C Class

- 소규모 통신망에 사용 (192~223)

- 2^8 = 256개의 호스트 사용 가능

 

4. D Class

- 멀티캐스트용으로 사용 (224~239)

 

5. E Class

- 실험적 주소이며 공용되지 않음

 

 

서브네팅 (Subnetting)

- 할당된 네트워크 주소를 다시 여러 개의 작은 네트워크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

- 4바이트의 IP 주소 중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분하기 위한 비트를 서브넷 마스크라고 하며, 이를 변경하여 네트워크 주소를 여러 개로 분할하여 사용

- 서브넷 마스크는 각 클래스마다 다르게 사용

 

 

 

IPv6 (Internet Protocoll Version 6)

- IPv6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IP 주소 체계인 IPv4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128비트의 긴 주소를 사용하여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으며, IPv4에 비해 자료 전송 속도가 빠르다.

- 인증성, 기밀성, 데이터 무결성의 지원으로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IPv4와 호환성이 뛰어나다.

- 주소의 확장성, 융통성, 연동성이 뛰어나며, 실시간 흐름 제어로 향상된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

- 패킷 크기를 확장할 수 있으므로 패킷 크기에 제한이 없다.

 

(1) 구성

- 16비트씩 8부분, 총 128비트로 구성

- 각 부분을 16진수로 표현하고, 클론으로 구분

 

(2) 유니캐스트 (Unicast)

- 단일 송신자와 단일 수신자 간의 통신  -> 1 대 1

 

(3) 멀티캐스트 (Multicast)

- 단일 송신자와 다중 수신자 간의 통신 -> 1 대 다

 

(4) 애니캐트스 (Anycast)

- 단일 송신자와 가장 가까이 있는 단일 수신자 간의 통신 -> 1 대 1

 

 

 

 

 

'C++ > C++ CS 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OSI 참조 모델  (0) 2023.11.13
형상관리, 빅오 표기법  (0) 2023.11.11
모듈  (0) 2023.11.11
디자인 패턴  (0) 2023.11.09
생성자, 소멸자, 대입 연산자  (0) 2023.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