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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3 (필기 개념 정리)

CE : 하랑 2023. 1. 27. 14:57

 

 

1. PCB

(1) PCB(Process Control Block, 프로세스 제어 블록)는 운 영체제가 프로세스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저장해 놓는 곳 으로, Task Control Block 또는 Job Control Block이라 고도 한다. 

 

 

 

 

 

2. 프로세스 상태 전이

(1) 제출(Submit)
(2) 접수(Hold)
(3) 준비(Ready) 
(4) 실행(Run) 
(5) 대기(Wait), 보류, 블록(Block) 
(6) 종료(Terminated, Exit) 

 

 

 


 

 

1. 스레드(Thread)

(1) 프로세스 내에서의 작업 단위로서 시스템의 여 러 자원을 할당받아 실행하는 프로그램의 단위이다. 

(2) 하나의 프로세스에 하나의 스레드가 존재하는 경우에 는 단일 스레드, 하나 이상의 스레드가 존재하는 경우 에는 다중 스레드라고 한다.
(3) 프로세스의 일부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경량(Light Weight) 프로세스라고도 한다.
(4) 스레드 기반 시스템에서 스레드는 독립적인 스케줄링 의 최소 단위로서 프로세스의 역할을 담당한다. •동일 프로세스 환경에서 서로 독립적인 다중 수행이 가 능하다.

 

(2) 스레드의 분류

- 사용자 수준의 스레드 : 사용자가 만든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스레드를 운용함

- 커널 수준의 스레드 : 운영체제의 커널에 의해 스레드를 운용함

 

(3) 스레드 사용의 장점
- 하나의 프로세스를 여러 개의 스레드로 생성하여 병 행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 하드웨어, 운영체제의 성능과 응용 프로그램의 처리 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응용 프로그램의 응답 시간(Response Time)을 단축 시킬 수 있다.
- 실행 환경을 공유시켜 기억장소의 낭비가 줄어든다. 

- 프로세스들 간의 통신이 향상된다.
- 스레드는 공통적으로 접근 가능한 기억장치를 통해 효율적으로 통신한다.

 

 

 

 

 

 

2. 주요 스케줄링 알고리즘

(1) FCFS(First Come First Service, 선입 선출) = FIFO(First In First Out)

- FCFS는 준비상태 큐(대기 큐, 준비 완료 리스트, 작업준 비 큐, 스케줄링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차례로 CPU를 할당하는 기법으로, 가장 간단한 알고리즘이다.

 

 

(2) SJF(Shortest Job First, 단기 작업 우선)
- SJF는 준비상태 큐에서 기다리고 있는 프로세스들 중에 서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에게 먼저 CPU를 할 당하는 기법이다.

 

(3) HRN(Hightest Response-ratio Next)
- 실행 시간이 긴 프로세스에 불리한 SJF 기법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대기 시간과 서비스(실행) 시간을 이용하는 기법이다.
- 우선순위 계산식

 


 

 

1. UNIX / LINUX 기본 명령어

 

 

 

 

 

2. IP 주소(Internet Protocol Address)

(1) IP 주소는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 자원을 구분하기 위한 고유한 주소이다.
(2) 숫자로 8비트씩 4부분, 총 32비트로 구성되어 있다.
(3) IP 주소는 네트워크 부분의 길이에 따라 다음과 같이 A 클래스에서 E 클래스까지 총 5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3. 서브네팅(Subnetting)

(1) 서브네팅은 할당된 네트워크 주소를 다시 여러 개의 작은 네트워크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2) 4바이트의 IP 주소 중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분하기 위한 비트를 서브넷 마스크(Subnet Mask)라 고 하며, 이를 변경하여 네트워크 주소를 여러 개로 분 할하여 사용한다.
(3) 서브넷 마스크는 각 클래스마다 다르게 사용된다.

 

 

 

 

 

 

4. IPv6(Internet Protocol version 6)

(1) IPv6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IP 주소 체계인 IPv4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2) 128비트의 긴 주소를 사용하여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으며, IPv4에 비해 자료 전송 속도가 빠르다.
(3) 인증성, 기밀성, 데이터 무결성의 지원으로 보안 문제 를 해결할 수 있다.
(4) IPv4와 호환성이 뛰어나다.
(5) 주소의 확장성, 융통성, 연동성이 뛰어나며, 실시간 흐 름 제어로 향상된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한다.
(6) 패킷 크기를 확장할 수 있으므로 패킷 크기에 제한이 없다.

 

 


 

 

1. IPv6의 구성

(1) 16비트씩 8부분, 총 128비트로 구성되어 있다.
(2) 각 부분을 16진수로 표현하고, 콜론( )으로 구분한다.
(3) IPv6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주소 체계로 나누어진다.

 

(4) 유니캐스트 (Unicast) :단일 송신자와 단일 수신자 간의 통신(1 대 1 통신에 사용)

(5) 멀티캐스트 (Multicast) : 단일 송신자와 다중 수신자 간의 통신(1 대 다 통신에 사용)

(6) 애니캐스트 (Anycast) : 단일 송신자와 가장 가까이 있는 단일 수신자 간의 통신(1 대 1 통신에 사용)

 

 

 

 

 

 

2. OSI 참조 모델

(1) OSI 7계층은 1~3 계층을 하위 계층, 4~7 계층을 상위 계층이라고 한다. 
- 하위 계층 : 물리 계층 → 데이터 링크 계층 → 네트워 크 계층
- 상위 계층 : 전송 계층 → 세션 계층 → 표현 계층 → 응용 계층

 

(2)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 전송에 필요한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특성에 대한 규칙 을 정의함

 

(3) 데이터 링크 계층 (Data Link Layer)

-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에 신뢰성 있 고 효율적인 정보 전송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간 연결 설정과 유지 및 종료를 담당함

 

(4) 네트워크 계층 (Network Layer, 망 계층)

-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을 관리하는 기능과 데이터의 교환 및 중계 기능을 함

 

(5)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 논리적 안정과 균일한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 공함으로써 종단 시스템(End-to-End) 간에 투 명한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함

 

(6) 세션 계층 (Session Layer)

- 송·수신 측 간의 관련성을 유지하고 대화 제어 를 담당함

 

(7) 표현 계층 (Presentation Layer)

- 응용 계층으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세션 계층에 보내기 전에 통신에 적당한 형태로 변환하고, 세 션 계층에서 받은 데이터는 응용 계층에 맞게 변환하는 기능을 함

 

(8) 응용 계층 (Application Layer) : 사용자(응용 프로그램)가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 도록 서비스를 제공함

 

 

 

 

 

 

 

 

3. 네트워크 관련 장비

(1) 네트워크 인터 페이스 카드 (NIC; Network Interface Card)

- 컴퓨터와 컴퓨터 또는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연결 하는 장치로, 정보 전송 시 정보가 케이블을 통해 전송될 수 있도록 정보 형태를 변경함

 

(2) 허브(Hub)

- 한 사무실이나 가까운 거리의 컴퓨터들을 연결 하는 장치로, 각 회선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며, 신 호 증폭 기능을 하는 리피터의 역할도 포함함

 

(3) 리피터 (Repeater)

- 전송되는 신호가 전송 선로의 특성 및 외부 충격 등의 요인으로 인해 원래의 형태와 다르게 왜곡 되거나 약해질 경우 원래의 신호 형태로 재생하 여 다시 전송하는 역할을 수행함

 

(4) 브리지 (Bridge)

-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 안에서의 컴퓨 터 그룹(세그먼트)을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함

 

(5) 스위치 (Switch)

- 브리지와 같이 LAN과 LAN을 연결하여 훨씬 더 큰 LAN을 만드는 장치

 

(6) 라우터 (Router)

- 브리지와 같이 LAN과 LAN의 연결 기능에 데이터 전송의 최적 경로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된 것으로, 서로 다른 LAN이나 LAN과 WAN의 연 결도 수행함

 

(7) 게이트웨이 (Gateway)

- 전 계층(1~7계층)의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네 트워크의 연결을 수행함

 


 

 

 

1. 응용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1) FTP (File Transfer Protocol)

- 컴퓨터와 컴퓨터 또는 컴퓨터와 인터넷 사이 에서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원격 파일 전송 프로토콜

 

(2)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전자 우편을 교환하는 서비스

 

(3) TELNET

- 멀리 떨어져 있는 컴퓨터에 접속하여 자신 의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 비스

 

(4 )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 TCP/IP의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로, 라우터 나 허브 등 네트워크 기기의 네트워크 정보를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에 보내는 데 사용되는 표준 통신 규약

 

(5) DNS(Domain Name System)

도메인 네임을 IP 주소로 매핑(Mapping)하는 시스템

 

(6)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 월드 와이드 웹(WWW)에서 HTML 문서를 송수신 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

 

 

 

 

 

 

 

2. 전송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1)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신뢰성 있는 경로를 확립하고 메시지 전송 을 감독함

 

(2) UDP(User Datagram Protocol)

- TCP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순한 헤더 구조 를 가지므로, 오버헤드가 적고, 흐름제어나 순서 제어가 없어 전송 속도가 빠름

 

(3) RTCP(Real-Time Control Protocol)

- RTP(Real-time Transport Protocol) 패킷의 전송 품질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 프로토콜

 

 

 

 

 

 

 

4.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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